티스토리 뷰

파이썬

TCP Socket Programming Simple Example

oraclian 2017. 8. 25. 09:45

코드의 실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.


1. 서버를 먼저 실행시킵니다.

2. 클라이언트를 실행시킵니다.


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먼저 서버를 식별할 수 있어야 겠죠.

그렇기 때문에 서버를 먼저 실행시켜주고 클라이언트를 실행하는 겁니다.


TCP Socket Server

TCP SERVER

In [1]:
import socket

tcp_ip = '127.0.0.1'  # localhost == '127.0.0.1'
tcp_port = 56789    # tcp port
buffer_size = 1024

# AF_INET은 Internet Protocol Socket, IP Soket을 요청한다는 것.
# SOCK_STREAM은 TCP Protocol을 의미함.
# SOCK_DGRAM은 UDP Protocol을 의미함.
s = socket.socket(socket.AF_INET, socket.SOCK_STREAM)
s.bind((tcp_ip, tcp_port))    # ip와 port를 묶어 Binding 함.
s.listen(1)    # 몇명의 클라이언트가 대기할 수 있는지 의미.

conn, addr = s.accept()    # 클라이언트와의 연결을 받아들인다.
print('Connection address:', addr)    # 클라이언트의 주소를 출력한다.

data = conn.recv(buffer_size)    # 연결된 클라이언트로부터 buffer_size만큼 데이터를 읽어온다.
print('received data:', data)    
conn.send(b'Server received : "%s"'%(data))    # 연결된 클라이언트에게 데이터를 전송한다.
conn.close()    # 연결을 종료한다.
Connection address: ('127.0.0.1', 62591)
received data: b'Hello World!'
TCP Socket Client

TCP Client

In [1]:

import socket tcp_ip = '' tcp_port = 56789 # tcp_port buffer_size = 1024 message = b'Hello World!' # 클라이언트라고 해서 서버와 크게 다르지 않음. # bind와 listen이 빠져있는것을 볼 수 있음. s = socket.socket(socket.AF_INET, socket.SOCK_STREAM) s.connect((tcp_ip, tcp_port)) s.send(message) data = s.recv(buffer_size) print('received data:', data) s.close()

received data: b'Server received : "Hello World!"'

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«   2024/04   »
1 2 3 4 5 6
7 8 9 10 11 12 13
14 15 16 17 18 19 20
21 22 23 24 25 26 27
28 29 30
글 보관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