객체지향 프로그래밍

1.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

oraclian 2016. 9. 6. 17:20

1. 캡슐화의 개념

- 데이터를 감싸서 외부의 접근으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는 객체지향적 특성입니다.


2. 상속의 개념

- 객체가 부모 클래스에 선언된 모양 그대로 자식 클래스의 멤버를 가지고 생성 되는 것입니다.

- 자식 클래스는 부모클래스와 동일할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지만 부모 클래스에 있는 멤버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.


3. 다형성의 개념

- 하나의 기능이 경우에 따라 다르게 보이거나 다르게 작동하는 것입니다.

- 오버라이딩(overriding) 이나 오버라이드(override)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.


4. 실습문제1
    (1) 소스코드

 

 

 #include <iostream>

using namespace std;
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    cout << "My name is Mike \n";
    system("PAUSE");
    return 0;
}



    (2) 실행결과



5. 실습문제2
    (1) 소스코드

 

 #include <iostream>

using namespace std;
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    cout << "컴퓨터 공학과\n21세\n대통령\n";
    system("PAUSE");
    return 0;
}

 


    (2) 실행결과


6. 실습문제3

    (1) 소스코드

 

 #include <iostream>

using namespace std;
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    int start = 1;
    int end = 10;
    int sum = 0;
   
    for(int i = start; i <= end; i++)
            sum += i;
    cout << start << "에서 " << end << "까지 더한 결과는 " << sum << "입니다.\n";
    system("PAUSE");
    return 0;
}



    (2) 실행결과



7. 실습문제4
    (1) 소스코드

 #include <iostream>

using namespace std;
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    for(int i = 1; i <= 4; i++) {
            for(int j = 1; j <= i; j++) 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cout << "*";
            }
            cout << "\n";
    }
    system("PAUSE");
    return 0;
}


    (2) 실행결과